구슬이 서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라 했습니다.
경영학 서적이나 미디어에서는 구슬과 보배에 대해 이야기하길 좋아하지만, 정작 '꿰는' 부분에 대해서는 잘 이야기하지 않습니다. 소재 자체로는 매력적이지 않고, 이론으로 풀기엔 일반화가 어렵기 때문입니다.
그러다보니 실행에 집중된 경영 서적은 '나는 이렇게 해서 잘 되었다'는 자전적 이야기이거나, '다 조사해보니 이런 공통점이 있더라'라는 후견지명(hindsight)적 이야기로 귀결되기 십상입니다.
둘 다 말은 맞지만, 내 일 풀어내는데는 쓸모가 많지 않습니다. 그쪽과 이쪽 상황이 다르니 무작정 따라한다고 저절로 성공하진 않기 때문이죠.
할 수 없이, 많이 보고 많이 들으며 모래알 모으듯 지혜를 모으는 한편, 해보면서 크고 작은 실패라는 비용을 내가며 배우는게 실행이기도 합니다.
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과를 내는 실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고려해볼 건 분명 있습니다.
그래서 실행 기본 세트, 일종의 스타터 키트(starter kit)와 설명서를 강의로 만들었습니다.
저 역시 당신의 문제를 바로 해결해드릴 수는 없습니다.
그러나 최소한 어디서 시작해야할지, 어디에 구멍이 있는지, 무엇을 당장 해야할지에 대해서는 깨닫게 될 것입니다.
1. CEO & COO의 역할은 무엇인가: 실행의 부스터가 되어야한다
2. 팀원 개개인의 준비상태는 중요하다: 업무 환경에서 개인적 성과 내는 필수요소
3. 성과내는 사고의 틀: OKR은 잊자
4. 문화는 규범으로 만든다: 조직의 성과와 실행력은 문화에서 나오지만, 문화는 일상의 규범으로 만들어가야 한다
5. 현장에 있어라: 실행은 함께 호흡하고 함께 전투하며 함께 이기는 것이다
여러분의 고민에 도움되는 깨달음을 반드시 얻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.
신청은 여기서 해주시면 됩니다. 감사합니다.
Tony